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컨설팅부문교육청인증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개인의 노력과 집단의 힘
    작성일 2017-04-04 16:04:31
    첨부파일
     

    개인의 노력과 집단의 힘

     

     다음은 설명회를 마친 후 많이 듣게 되는 질문 내용들입니다.

     

     “ (고교생 학부모) 아이가 학교 자율학습은 빠지고, 혼자서 독서실에 가서 공부하겠다는데 괜찮을까요? 그러면 제가 물어 봅니다. 자녀가 어느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요? 그리고 성적 수준은요?”

     

     “ (고교생 학부모) 아이가 학원은 다니지 않고 혼자 해보겠다는 데 괜찮을까요? 그러면 제가 물어봅니다. 자녀가 몇 학년이고, 성적 수준은 어느 정도인데요? 이유는 뭐라고 하던가요?”

     

     “ (중학생 학부모) 내신 성적 관리를 위해 인근의 평준화 고등학교에 진학시키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특목고나 자사고에 보내는 것이 좋을까요? 그러면 제가 물어 봅니다. 아이의 꿈은 무엇인가요? 내신 성적을 낮게 받아도 이겨낼 수 있는 강한 의지가 있나요?”

     

     평준화 고등학교에서도 예전에는 심화반을 별도로 편성하여 운영하였는데, 그때의 학부모님들은 어떻게 하든 자녀들을 심화반에 들어가게 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더 오래 전 일선 고등학교에서 우열반을 정규 편성하여 공부시켰던 것과 유사한 상황이었습니다. 지금도 재수 종합반을 운영하는 학원에서는 00대반, 의대반, 특별반, 우수반 등으로 능력별 반 편성을 달리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제가 재수 종합반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을 때, 한 학부모님이 자녀를 우수반에 편성시키지 않으면 등록하지 않겠다며 강경하게 말씀하셨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물론 그 학생은 우수반에 들어갈 수 없는 낮은 성적대의 학생이었습니다. 그 학부모님은 강의 수준이 높은, 그래서 수업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자녀에게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수반 등록을 고집했었습니다.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계셨던 것일까요?

     

     개인으로서의 우리 학생들은 의지와 끈기 면에서 각양각색일 것입니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갖추어진 학생이라면 혼자서도 얼마든지 독서실에서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 자율 학습 시간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직 미성숙자로서 주변의 유혹에 넘어가기 쉬운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혼자서 공부한다는 것이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머리로는 공부해야 하지만, 잘못된 습관이나 주변의 유혹에 무너져서 시간을 낭비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좋은 공부 습관을 들이거나, 개인적인 인내와 끈기를 기르기 위해 그런 학생들이 모인 집단의 힘을 빌려 보려고 어떻게 하든 심화반에 들어가려고 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집단에 일단 소속되게 되면 소속원으로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 집단이 요구하는 특성에 맞는 행동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을 동료들과 함께 하다 보면 그런 특성의 소유자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우수 학생이라서 심화반에 들어가기도 하지만, 보통의 학생이 심화반에서 공부하게 되면 나중에 우수 학생이 되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나는 올림픽 선수들을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대체 어떤 괴짜들이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수영 연습을 하러 가지?’라고 생각했어요. ‘그런 훈련을 견디다니 기이한 사람들임이 틀림없어.’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모든 사람이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연습을 하러 가는 곳에 들어오면 자신도 그렇게 하게 됩니다. 그게 별일 아닌 것 같고 습관이 되죠.” ....“ 내가 보기에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는 것 같아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구요.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명문고에 진학하게 되면 명문고 학생들이 공부하는 만큼 자녀들도 공부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그리고 심화반이나 우수반에 편성되어 공부하게 되면, 공부 습관도 당연히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가 우물 밖 세상을 알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 자녀들은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 학생들의 말과 행동, 학교 문화에 서서히 젖어 들기 마련입니다. 학생 개인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우리 자녀들이 공부하는 장소나 학교의 문화도 자녀들의 도전과 성장 의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자녀의 특성을 고려하되, 보다 도전적인 교육환경이 자녀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수시 모집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학생들의 도전적인 학업 태도와 의지를 평가하는 것도 학교에서 습득한 이러한 태도와 의지가 미래의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특성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학생 개인이 노력해도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보다 우수한 집단의 힘을 빌려 새롭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GRIT 그릿, 엔절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