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컨설팅부문교육청인증
고객센터 사제동행

고객센터

사제동행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선생님 사진
    • 한래진 선생님 | 광주동신여고
    • 학생과 함께 설계하고 꾸준한 상담을 통해서 얻은 좋은 결과
    • 2017-05-19

     

     

     지금까지 10여년 넘게 진학지도 교사로 대학입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3학년 담임교사를 시작으로 진학실 기획, 기숙사 사감, 3학년부장, 진로진학 TF 팀장, 광주광역시교육청소속 진로진학지원단까지 많은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저는 기쁨보다 아쉬움이 많습니다. 이유는 조금만 더 열심히 학생을 도와주었더라면 하는 생각과 내가 좀 더 성심성의껏 챙겼더라면 더 좋은 결과로 이어졌을 텐데 하는 미련 때문입니다. 이제 와서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알맞은 상담을 해 주었는가?’, ‘모집전형에 맞게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직 전국 최고의 명문 사학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학교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교프로파일을 만들고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 학과에 진학할 수 있도록 상담을 했습니다.

     

     진로진학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최고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최근 대학입시는 학생들이 학교교육과정에 맞게 활동하고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3년의 학업설계를 짠 다음 담임 및 교과 담당 선생님과 끊임없이 의견을 나누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학업역량과 탐구능력을 키우고 지적 호기심을 확산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부 학생과 학부모는 사교육을 지나치게 믿고 학교를 불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학생들을 상담하고 지도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학생이 있다면 2015학년도 대학입학 수시 전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장, 성 쌍둥이 형제를 들 수 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이들 중 형은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에, 동생은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진학하였습니다. 제가 이들과 인연을 맺은 건 1학년말 기숙사에 들어오면서 부터였습니다. 상담 결과 형은 교대에 지원하길 원했고, 동생은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에 가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

     

     저는 형에게 먼저 1학년 겨울방학부터 지역아동센터에서 교육봉사활동을 하도록 했습니다.

     그런 다음 2학년 때는 교육관련 자율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하고 활동일지를 쓰도록 했습니다. 매주 교육관련 내용을 토론하고 대책과 방법을 토론해 보도록 했습니다. 처음에는 서툴고 힘들어 하더니 점차 발전되는 모습을 보이고 우리나라 교육 문제를 심도 있게 파고들었습니다. 동아리 활동뿐만 아니라 교대를 목표로 한 만큼 특정 교과보다는 전 교과를 골고루 잘 할 수 있도록 안내했으며 특히 음악, 미술, 체육 교과와 수행평가를 절대 소홀히 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교내 체육대회, 학교 축제 등에도 참여하여 자신의 재능이 드러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3학년 수시 전형에서는 광주교육대를 비롯하여 교대와 사범대를 지원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과정에서 각 문항별 자신의 역량이 드러날 수 있도록 계속 수정하도록 한 결과 본인의 희망대학 희망학과에 최종 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동생에게는 자유전공학부를 원하는 만큼 문과와 이과를 넘어 융복합 관련 독서 활동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2학년 때 교과수업 시간에 동양과 서양의 학문적 차이와 생활 습관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갖고 탐구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였습니다. 학생은 독서와 질문을 통해 서서히 동양과 서양의 학문과 생활 습관의 차이는 생활 방식에서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자랑했습니다. 즉 동양은 농업과 관련된 정착 생활에서 나타난 학문과 생활방식이, 서양은 목축과 관련된 이동 생활에서 나타난 학문과 생활방식에서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문과 이지만 이과 주요과목, 특히 수학과 과학 교과 등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내도록 안내하고 제2외국어까지도 소홀하지 않고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써오면 제 앞에서 소리 내어 읽고 본인이 어색한 문장이나 문구를 스스로 고치는 과정을 거쳐 완성하도록 한 결과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에 합격하였습니다.

     

     상담 기간 중에는 김영일교육컨설팅의 e-대학 상담프로그램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회원에 가입하여 학생부자료와 모의고사 성적을 입력하면 합격예측프로그램을 통해서 본인의 희망대학과 학과를 자유롭게 비교해 보고 저와 상담한 다음 부모님과 협의하여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진로진학관련 상담을 하면서 대교협 상담 자료와 함께 합격예측프로그램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 저에게 오래 기억되고 있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