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컨설팅부문교육청인증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2021학년도 수시 지원을 앞두고 있는 학부모님들에게 드리는 글
    등록일 2020-09-18 12:09:59
    첨부파일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학교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대학 입시 일정이 전반적으로 크게 조정된 가운데 입시를 치르게 되는 혼란과 불안의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학부모님들의 불안은 그 어느 때 보다 높은 것 같습니다.

     

    2021학년도 대학 입시는 다음 2가지 특징으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대학에 입학하려는 학생 수가 역대 가장 낮은 해가 될 것입니다. 2021학년도 대학입학 정원은 4년제 347,447, 그리고 2·3년제 203,159명으로 전체 550,606명입니다. 반면 금년에 대학에 가려는 학생 수는 약 480,000여명으로 모집 정원에 비해 70,000여명이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학 진학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해가 될 것입니다.

     

    둘째, 정상적인 학교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함에 따라 개인별 학습량과 학습 습관이 수능 시험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수능 성적은 과거 1,2학년 또는 상반기 모의고사 성적 결과와는 다소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수시 지원 전에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

     

    첫째, 수시 6회 지원 포트폴리오 작성이 중요합니다. 교과, 종합, 논술, 특기자 전형 등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학생에게 보다 유리한 전형을 찾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안정, 적정, 상향 등 지원 횟수 배분을 잘하셔야 합니다. 특히 논술에 지나친 기대를 갖고 상향 지원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시 주요 평가요소인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중에서 지원 학과 특성에 맞는 전공적합성 항목에 특히 주목하여 지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서의 중요도는 대학 수준에 따라 달라지므로 특정 평가 요소가 더 중요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대학 수준이 낮아질수록 학업역량보다는 나머지 3가지 평가요소의 비중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교과 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을 병행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셋째,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시 특히 유념해야 할 사항은 특정 대학, 학과로 학생들이 집중 지원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자녀가 재학하고 있는 학교에서 다른 학생들의 대학, 학과 지원 경향을 파악하여, 만약 집중되어 있다면 다른 학과로의 분산 지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지금은 과거 1980년대와는 입시 환경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당장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넘어서 대학 졸업 후 어떤 직업을 갖게 될 것인지를 고려하여 대학, 학과를 선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위권 대학이 아니라면 굳이 수도권 대학이 아닌 지방 소재 국립대학 지원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인문계는 너무 특정 인기학과만 고집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연계는 미래 유망분야와 자녀의 적성을 종합하여 지원 대학 범위를 폭넓게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당부의 말씀>

     

    자녀의 성적을 지나치게 낙관하여 너무 상향 지원하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일전에 한 교장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수시모집 6회 지원 기회 중 2개는 학생, 2개는 학부모, 나머지 2개는 담임 선생님이 선택하여 상담하신다고 합니다. 이때 담임 선생님의 선택은 학생의 성적을 기반으로 추천하신다는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는 희망에 기반을 둔 선택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금년은 학생 수 감소로 의외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오로지 정시 지원만 고집하는 학생의 학부모님이 아니라면 최대한 수시 지원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시에서의 적정과 상향 지원 대학, 학과 선택 기준은 모의 수능 성적으로 진학할 수 있는 정시 지원 가능 대학, 학과 수준을 놓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수능 시험일까지 80여일 남아있습니다. 학생들은 수시 지원 준비와 코로나-19로 정상적인 일과표를 실행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때 일수록 학생 스스로 실행 가능한 계획표를 작성하여 흔들림 없이 반복 학습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학생의 계획표 작성실행평가반복 학습 사이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 시험이 다가올수록 학생 스스로 정리하여 체계화하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20209

    김 영 일 드림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