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지원 전략 성공의 기준
    등록일 2014-07-04 11:07:14
    첨부파일

     

      지난달 어떤 입시 설명회가 끝난 후 점심 식사 자리에서 입시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입시 정보 부족으로 인해 안타까운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중심이었습니다. 그 분께서 하시는 말씀이 인문계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 등급 평균이 1.8등급 정도이면 서울 시내 대학교에 충분히 합격시킬 수 있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수도권에 있는 대학에 하향 지원하여 진학하게 된 학생의 사례를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그 학생의 학부모님이나 학생 본인이 조금만 입시 정보를 찾아서 그 학생에게 가장 유리한 대학, 학과에 지원했더라면 훨씬 좋은 결과를 얻었을 것이라고 말하며, 정보 격차로 생기는 안타까운 현실을 지적하셨습니다.

     

       전국의 2,300여개 고등학교에서 전교 1등의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각각의 학교 특성이나 여러 가지 여건 때문에 학생에 따라 명문 대학에 진학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별 진학지도 노하우에 따라 동일한 평준화 지역 내 인문계 고등학교라고 하더라도 학교마다 진학 실적에 차이가 많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진학 실적은 학교 차원 외에도 학부모님들이나 학생들의 입시 정보 능력에 따라 그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아시다시피 근래의 대학 입시는 과거에 비해 많이 복잡해져서 수많은 입시 정보들을 수집, 분석하지 않으면 힘들게 공부한 결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여 나중에 후회하는 일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제 곧 여름 방학이 시작되고, 9월에는 수시 원서 접수를 시작하게 됩니다. 금년 수시 모집은 작년과 달리 수시 1,2차 지원이 없어지고 수시 6회 지원(작년까지 수능 이후 실시했던 수시 2차 지원이 금년에는 없어졌음)으로 수시 모집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금년도 수시 지원에 앞서 사전에 지원 전략의 성공 기준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시 또는 정시 모집에서의 대학 전형 방법이란 이미 결정되어 있는 제한된 선발 인원을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그 전형 특성에 맞는 우수한 학생들을 골라내는 방법을 이르는 말입니다. 학생부 성적을 중시하는 전형은 학생부 성적으로 선발 예정 인원만큼 합격시키는 것이고, 수능 성적을 중시하는 전형은 수능 성적으로 선발 예정 인원만큼 합격시키는 방식입니다. 전형 특성에 맞추어 지원했을 때 학생의 성적에 비추어 합격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합격 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학,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지원 전략의 핵심입니다. 그러므로 수시, 정시 지원에 앞서 가장 먼저 검토해야 하는 일은 지원하려는 학생의 성적 수준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때의 학생의 성적이란 학생부 교과, 비교과, 모의 수능, 대학별 고사, 실기고사, 기타 특정 분야에서의 성적 등 다양하겠지만 해당 학생에게 가장 강점이 되는 성적을 지원 기준으로 결정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수시든 정시든 지원 전략의 성공 기준은 학생의 성적에 맞는 대학, 학과에 합격하여 진학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부 성적을 주된 요소로 하는 대학 전형의 경우, 2등급 학생이 2등급으로 합격 가능한 대학, 학과에 지원하여 합격하게 되면 그 학생의 지원 전략은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2등급 학생이 특별한 이유 없이 그냥 합격위주로 3등급 성적으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대학, 학과에 하향 지원하여 합격하는 것은 지원 전략의 실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볼 수는 있습니다. 만약 2등급 성적으로 1등급 수준의 학생들이 합격 가능한 대학, 학과에 합격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대 성공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그런 일들은 쉽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녀들의 성적이나 대학 입시에 관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대학, 학과 지원시 잘못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합격위주의 지나친 하향 지원이나, 요행을 바라는 무모한 상향 지원으로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성공 기준을 명확히 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