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전형 특성과의 관계
    등록일 2014-08-01 12:08:47
    첨부파일


    작년(2014학년도) 서울대 수시 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입시 결과를 보면, 699명을 선발(일반고 608, 자사고 45, 자공고 46)하였는데 2,451명이 지원하여 평균 3.15: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지원 학교 수는 전국 1,689개교* 1,335개교(79%)가 지원했고, 최종 합격생을 배출한 학교 수는 556개교(33%)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1,133개교(67%)는 한 명의 합격생도 배출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종합 성적(학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면접 등) 외에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 충족 요인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는 선발 조건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4개 영역 중 2개 영역 2등급 이상을 요구하였는데, 학교에서 추천을 받은 전교 1,2등 학생들 중 이러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학생들도 많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금년(2015학년도) 서울대 입학전형의 특징으로는 수시 지역균형선발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3개 영역 이상 2등급으로 작년보다 상향 조정되었고, 정시 일반전형은 수능 100% 선발로 바뀌었기 때문에 서울대에 합격자를 배출하는 학교 수는 작년보다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수능 성적이 우수한 고등학교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 같습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말 그대로 대학에서 수학(修學)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학력 기준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한 대학의 최종 당락은 기준을 충족시킨 학생들 중 학생부 성적이나 논술 성적 등 다른 전형요소의 성적을 기준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작년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학생부 성적이 우수하다고 하더라도 수능 최저 학력기준을 못 맞추어 탈락하는 학생들이 많았다는 점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는 상위권 대학 진학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겠습니다. 금년 입시에서도 상위권 대학일수록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울 주요 대학들의 대학별 전형 특성과 수능 최저학력기준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을 중심으로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때문에 학교 내신이 좋은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이지만 학교 간 학력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대부분의 대학들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동국대, 이화여대, 한양대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수능 성적이 안 좋은 학생부 우수 학생들이 대거 지원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들 대학들은 수능 실시 전에 면접을 실시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면접 일에 참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탈락하게 됩니다. 이 전형은 일반고 학생들에게 적합한 전형입니다.

     

    둘째,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 특성과 학생 특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전형입니다. 그러므로 이 전형에서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다고 해서 수능 성적이 나쁜 일반고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이라고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 이 전형의 특징은 전공 적합성이나 대학별 인재 특성에 맞는 학생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발하려는 전형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일반고 보다는 특목고, 자사고, 과학중점학교 학생들에게 보다 적합한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학생부 종합전형이면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고 있는 대학으로는 고려대, 성균관대(성균인재전형), 연세대, 이화여대, 홍익대(미술계열) 등이 있습니다.

     

    셋째,논술 전형은 학생부보다는 수능 성적이 좋은 학생들에게 적합한 전형입니다. 따라서 이 전형은 일반고, 특목고 관계없이 수능 성적이 좋은 학생들이라면 누구라도(학생부 등급 일정 수준 이상) 도전하여 합격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무엇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지원 가능한 대학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년에는 연세대학교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다른 대학들에 비해 매우 높은 것이 눈에 띕니다. 참고로 금년 논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 중 하나가 한양대인데 논술 50%+학생부종합(학생부 교과 성적 미반영) 50%’로 선발합니다. 그러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지만 다른 경쟁 대학들의 기준에 비추어 수능 성적이 4등급 미만인 경우에는 지원해도 합격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회라고 생각하여 세밀한 검토 없이 지나치게 상향 지원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조기 졸업자 제외)를 대상으로 학교당 2명씩 추천을 받는 전형입니다. 그리고 학생부중심으로 전형하기 때문에 특목고(135개교), 특성화고(494개교)는 전형 대상 학교 집계에서 제외하였습니다(2013.5.1.기준,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자료에서 인용)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