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2015 수시 합격전략설명회를 마치고
    등록일 2014-08-29 11:08:56
    첨부파일
    

     

      지난 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서울, 부산, 대구에서 ‘2015 성공으로 가는 길-수시 합격전략 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참석해 주신 많은 학부모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작년에는 서울에서만 개최했었는데 금년에는 부산과 대구로 확대하여 실시하였습니다. 지역마다 다른 특성과 요구가 있었습니다. 특히 1,2학년 학부모님들도 의외로 많이 참석하신 것이 작년과 다른 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저와 조미정 연구소장, 송창섭 양주기숙학원 원장이 주제별로 수시 관련 주요 특징과 유의 사항에 대해 설명 드렸고, 강의 후에는 학부모님들의 개별적인 질문과 답변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문하신 학부모님들 중에는 즉석에서 답변이 가능한 경우도 있었고, 보다 세부적인 학생의 정보가 있어야 답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노트에 학생의 성적을 꼼꼼히 적어 오신 학부님들도 계셨습니다. 학부모님들이 수시 지원과 관련하여 자녀들과 불화가 있는 딱한 경우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 동행 없이 친구와 함께 온 학생들도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물어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참가하여 자신의 미래와 진학 문제를 고민하는 모습이 보기에 참 좋았습니다.

     

      부산 설명회는 동명대학교 중앙도서관 강당에서 이루어졌는데, 본 강의에 앞서 동명대 입학처장님이 잠시 학교 소개를 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대학, 학과 선택은 졸업 후 취업을 염두에 두고 해야 한다는 이야기와 더불어 지방 대학 교수가 되는 것은 절대로 말리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지방 소재 대학들의 교수님들은 교육, 연구, 봉사 외에 학생들의 취업을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기 때문이라는 뜻으로 하는 말씀이셨습니다. 그리고 제가 받은 입학처장님의 명함에는 전공과목이 항만물류시스템학과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업의식이 발동하여 강의 시작에 앞서서 처장님에게 이 학과의 미래 전망과 합격 가능한 점수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답변은 희소학과인지라 당연히 미래가 밝다 하시며 2개 교과 성적이 3등급 정도면 합격이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졸업 후를 염두에 두고 대학, 학과를 선택하라는 입학처장님의 이야기에 100% 동의한다는 말로 1부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3명의 강사가 설명회장에서 이야기한 내용 중 몇 가지 주요 사항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첫째, 수시에서는 자녀들의 성적에 맞춘 눈높이 조정이 중요한데 등급이 주는 함정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능이 영역별로 같은 2등급이라고 하더라도 상위 2등급의 표준점수 총점과 커트라인에 걸려 있는 하위 2등급 학생의 표준점수 총점 차이는 20점 내외입니다. 3등급의 경우는 그 차이가 25점 내외나 됩니다. 표준점수 또는 백분위 총점으로 가는 정시모집의 경우에는 대학, 학과별로 지원 가능 총점 점수 차이로 당락이 확연하게 구별되게 됩니다. 하지만 수시에서는 수능 등급만 활용하기 때문에 정시 지원 가능성을 따져보지 않고 지원하게 되면 너무 상향지원하게 되어 수시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녀들의 등급만 보고 결정하지 마시고 영역별 총점으로 정시 지원 가능 대학. 학과 수준도 알아보신 후 수시 지원 가능 대학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2부에서 진행한 전형별 지원 전략과 의··한 집중 분석 강의에서는 주요 대학들의 전형별 특징과 전형별 합격 가능 점수를 공개하였습니다. 전형 유형(학생부 교과, 종합, 논술 등)별로 커트라인이 달라지는 원인과 우선 선발 폐지로 발생하는 논술 전형에서의 예상 합격선에 대한 전망도 있었습니다. 특히 수능 최저 학력기준이 없는 대학 중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의 숨겨진 특징 설명은 학부모님들에 많은 도움이 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성균관대 학생부종합 전형 중 글로벌인재전형은 전형 명칭과는 별개로 특목고나 자사고가 아닌 학생부 성적이 좋은 일반고 학생들도 지원하면 합격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글로벌인재전형중에서도 자연계열 모집 단위 지원 검토를 적극 추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능 마무리 학습 방법 주제에서는 80여일 남은 기간 활용에 관한 내용 설명이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활용, 영역별 시간 배분 훈련의 필요성, 오답 노트 활용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마무리 학습은 듣는 공부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복습하는 시간을 보다 많이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 재수하고도 실패하는 것은 재학생 때처럼 듣기 위주의 공부를 하기 때문이라면서 그동안의 경험에서 볼 때 자기주도학습(=독학)을 제대로 한 학생치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은 단 한 명도 보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았습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와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수시 6회 지원 대학을 신중하게 선택, 결정하시고, 80여일 남은 기간은 수능 준비에만 집중하도록 지도하시기 바랍니다.

     

    *작년 8월에 썼던 수시 6회 지원의 핵심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공감, 2013.8.23.) 바로가기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