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왜 대학에 가려고 하나요?
    등록일 2014-10-24 16:10:30
    첨부파일

     

      때때로 입시 설명회장에서 학생들에게 물어보는 말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왜 대학에 가려고 하나요?”라고 물으면, 서로들 소리 지르며 돈을 많이 벌려고요”, “출세하려고요”, “성공하려고요”,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고요”, “좋은 직장 얻으려고요등의 현실적인 대답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나 간혹 행복하게 살려고요라고 답하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모두 학생들 수준에 맞는 대답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과 행복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어릴 때부터 열심히 공부하여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합격의 기쁨은 잠시이고, 이어서 학점과 취업 문제로 다시 힘들게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남학생들은 군복무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대학 졸업 후에 괜찮은 직장을 얻는다고 하더라도 이어서 결혼과 승진 등의 새로운 문제를 또 해결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연속되는 삶의 과정 속에서 수많은 성공과 실패 경험을 하며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행복은 언제 느낄 수 있는 것일까요? 성공과 행복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언젠가 지인에게 성공과 행복이 얼마나 관련 있는 지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 분은 아마도 90%이상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그러나 성공에 대한 판단 기준이나 행복에 대한 조건은 사람들마다 달라서 성공과 행복 간의 관련성에 대한 대답 역시 매우 다양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성공 기준만 하더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특정 대학, 학과 합격이 성공일 수 있지만 또 다른 사람에게는 그것이 실패라고 판단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성공에 대한 기준점은 서로 다를지라도 자녀들이 성공하여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은 이 세상 모든 학부모님들의 한결같은 소망일 것입니다. 자녀들의 학업 성공과 대학 성공을 넘어서서 삶이라는 전체 관점에서, 행복이라는 관점에서 학부모님들 자신과 자녀들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글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공부나 일 외에도 더 소중한 것들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며, 오늘이라는 선물을 소중하게 보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Life)이란...

      공중에서 다섯 개의 공을 굴리는 저글링 게임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 각각의 공에 일(work)*, 가족(family), 건강(health), 친구들(friends) 그리고 영혼(spirit)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당신은 공중에서 그들 다섯 개를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일은 고무공(rubber ball)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떨어뜨리더라도 곧 튀어 오를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네 개의 공-가족, 건강, 친구들 그리고 영혼은 유리(glass)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만약 이들 중의 하나를 떨어뜨리게 되면 그것들은 흠이 나고, 긁히고, 깨지거나 아니면 산산조각이 나서 다시는 원상회복(原狀回復)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이런 사실을 이해해야 하고, 당신의 삶에서 다섯 개 공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당신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함으로써 당신 자신의 가치(worth)를 약화(弱化)시키지 마십시오. 우리들 각자가 특별한 것은 우리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둘째, 당신 삶의 목표를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두지 마십시오. 오로지 당 신 자신만이 당신에게 무엇이 최선인지를 알고 있습니다 

    셋째, 당신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것들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삶인 그 것들을 꼭 잡고 놓지 마십시오. 그것들이 없다면 삶은 의미가 없습니다.

    넷째, 과거 속에서 살거나, 또는 미래를 위해 살아감으로써 삶이 당신의 손가락 사이로 빠 져 나가게 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삶을 하루 온전히 살게 되면, 인생 전체도 온전히 살 게 됩니다.

    다섯째, 당신이 아직도 줄 수 있는 것이 있는 동안에는 포기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노력하는 것을 멈추는 순간까지는 실제로 끝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섯째, 당신이 덜 완벽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우리들을 함께 결 속시키는 것은 바로 이 연약한 실(thread)인 것입니다.

    일곱째, 위험에 직면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위험을 감수함으로써 우리는 용감해지 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여덟째,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함으로써 당신의 삶에서 사랑이 들어올 수 있는 문을 닫 지 마십시오. 사랑을 받는 가장 빠른 방법을 사랑을 주는 것입니다. 사랑을 잃어버리는 가장 빠른 방법은 그것을 너무 단단히 움켜쥐는 것이고, 사랑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랑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것입니다.

    아홉째, 당신이 있어온 곳이 어디이고, 또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 지 잊어버리지 않도록 너 무 바쁘게 살지는 마십시오.

    열째, 인간의 가장 절실한 정서적 욕구는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마 십시오.

    열한 번째, 시간이나 또는 말(words)들을 헛되이 사용하지 마십시오. 둘 다 되찾을 수 없는 것 들입니다.

     

      삶은 달리기 경주가 아니라 매 걸음마다 즐겨야 하는 여행입니다. 어제는 역사(History)이고, 내일은 신비(Mystery)이며, 오늘은 선물(gift)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현재(the Present)를 선물(present)이라고 부릅니다.“ 

     

    * 자녀에게는 대신 공부로 대체하여 이해해도 될 것 같습니다.

    * 더글라스 대프트(Douglas Daft/ Douglas N. Daft): 기업인(1943~ , 오스트레일리아 출생),

    월마트 이사(2005~), 맥그로힐 이사(2003), 코카콜라 이사회 의장(2000~2004)-네이버 인물 정보에서 가져옴, 인용문에서 번호(첫째, 둘째 등)는 원문에는 없지만 편의상 부여한 것임.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