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논술시험 보러 가야 하나요?
    등록일 2014-11-07 14:11:15
    첨부파일

      금년에도 다음 주 목요일(2014.11.13.) 수능 시험이 끝나면 주변의 지인들로부터 많은 전화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때 받는 전화 내용은 매년 같은 이야기들입니다. 자녀가 채점한 점수로 어느 수준의 대학에 갈 수 있는 지, 수시에 00대학에 원서를 제출했는데 논술고사에 응시해야 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능 시험이 끝나고 당일 저녁이 되면 입시 전문기관들은 금년도 수능 시험의 과목별, 등급별 예상 원점수를 발표하여 자녀들 성적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궁금증을 덜어주고자 합니다. 그리고 수능 시험일 이후에 실시하는 대학별 고사에 응시할 지 여부는 흔히 가채점 결과라고 하는 수능 예상 점수를 바탕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일정상 자녀의 실제 수능 성적표는 123()에 받게 되므로 학생 스스로 채점한 수능 성적과 입시 기관들이 분석하여 발표하는 가채점 성적 분석 자료를 참고하여 자신의 예상 등급과 예상 표준점수, 예상 백분위 등을 알아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입시 기관들이 발표하는 가채점 결과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표본 자료를 이용하여 전체 모집단 성적을 예측한 자료이기 때문에 표본 자료의 속성이나 분석 방법에 따라 입시 기관마다 차이가 있게 됩니다. 둘째, 특정 기관의 예상 점수도 학생에 따라 오답을 정답으로 처리하거나, 아니면 부정확하게 채점한 결과를 제출한 학생들의 자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실제 성적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곤 합니다. 과거 사례에서 보면 등급별 예상 원점수는 실제 원점수와 대략 1~2점 내외의 오차가 발생하곤 했었습니다.

     

      작년(2014학년도 수능)에도 수능 시험이 끝난 후 한 지인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인문계열 학생이었는데 가채점 성적은 국어 1등급, 수학 1등급, 영어 2등급, 한국지리 2등급, 세계지리 3등급이었습니다. 문의 내용은 학생과 학부모님은 00대학교 00학과에 가고 싶어 하는데 정시 모집으로도 갈 수 있는 성적이 된다면, 이번 수시 모집에 이미 지원한 <><>대학 <><>학과 논술고사에는 응시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수시 모집에 합격하면 정시 모집에는 지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 회사에서 분석한 가채점 분석 결과로 살펴보았더니 학생이 가고 싶어 하는 00대학, 00학과는 정시 모집 지원 예상 합격선보다 5점 이상 높아서 합격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그리고 수시에 지원한 <><>대학, <><>학과도 정시로 지원할 경우 역시 합격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그래서 지인에게 상황 설명을 드리고 이번 수시 <><>대학에는 응시하지 않아도 괜찮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후 해당 학생은 평소 가고 싶어 했던 대학의 수시 논술 전형(수능 이후 실시)에만 응시했으나 그 대학 수시 전형에서는 불합격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정시 모집으로 가고 싶어 했던 대학, 학과에 다시 지원하였는데 나중에 합격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는 수시 모집 논술을 포기하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정시에 지원하여 원하던 대학, 학과에 합격한 사례입니다.

     

      금년에도 수능 시험이후 11.15()~ 11.23()까지 수시 모집 논술고사와 적성고사 등 대학별고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의 지원 경향으로 미루어 볼 때 대부분의 학부모, 수험생들은 정시 모집 기준보다는 상향하여 수시 모집 대학에 지원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작년 입시에서 논술고사 실시 대학 중 수능 최저 학력 기준 미달로 탈락한 학생 비율은 경희대(37.5%), 서울시립대(66.3%), 연세대(42.5%), 중앙대(25.1%)였습니다. 이처럼 수능 최저 학력 기준 미달 비율이 높은 것은 그만큼 상향 지원한 수험생들이 많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자녀들이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라면 너무 욕심내지 말고 이미 지원한 수시 모집 대학의 대학별 고사에 응시하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이번 수능에서 의외의 좋은 성적을 얻어서 수시 모집 지원 대학보다 더 경쟁력 있는 정시 모집 대학에 합격 가능한 학생이라면 학교 선생님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서 신중하게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항: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기준은 수능 등급이 아닌 정시 모집에서 대학별로 적용하는 표준점수 총점이나 백분위 총점입니다. 전문가들은 총점 기준으로 작년 입시 결과와 금년 수능 난이도를 종합하여 정시 지원시의 합격 가능성을 진단하여 논술고사 응시여부를 판단합니다.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