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인생의 세 가지 불행과 행운
    등록일 2014-06-20 10:06:36
    첨부파일

       ()나라 때 학자 정이(程頤)는 누구나 행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오히려 불행일 수 있다며 인간의 세 가지 불행*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소년등과(少年登科)입니다. 어린 시절 너무 빨리 과거에 급제하여 출세하게 되면 교만해져서 결국 인생을 불행으로 인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는, 석부형제지세(席父兄弟之勢)입니다. 부모 형제의 대단한 권세로 인해 오히려 불행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녀들이 부모의 재력이나 힘만 믿고 노력을 게을리 하면 나중에 불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셋째는, 유고재능문장(有高才能文章)입니다. 뛰어난 재주와 문장력을 가진 것이 인생의 불행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능력만 믿고 꾸준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나중에 불행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일본에서 경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내셔널(National)’파나소닉(Panasonic)’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 회장은 자신이 만난 행운*으로 다음 세 가지 불운을 꼽았습니다.

     

      첫째는, 열한 살에 조실부모(早失父母)한 불운입니다. 그러나 부모를 일찍 잃어서 철이 일찍 들게 되어 남의 탓을 하지 않고 노력하게 되었으므로 결국은 행운이었다고 합니다.

     

      둘째는, 어려서부터 건강이 안 좋은 불운입니다. 그러나 건강에 대해 겸손함을 배우게 되어서 건강을 잘 관리하여 95세까지 장수했으므로 결국은 행운이었다고 합니다.

     

      셋째는, 초등학교 4학년을 중퇴한 불운입니다. 그러나 배움에 대해 겸손함을 배우게 되어서 평생을 배우면서 공부하게 되었으므로 결국은 행운이었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한 세 가지 불행과 행운간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재능을 갖고 태어나거나, 일찍이 출세하거나, 부유한 부모형제가 있는 것이 결코 불행의 원인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이런 여건이나 상황은 많은 사람들이 항상 소망하고 원하는 것들로서 불행보다는 행복의 조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더 높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배경이나 재능을 갖고 있더라도 나중에 불행하게 되는 경우는 아마도 주어진 좋은 환경이나 결과에 대해 당사자들이 자만심’ ‘의존심’ ‘일시적인 노력이라는 태도를 지녔거나 그런 마음으로 살았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반면 마쓰시타 회장의 행운 배경은 겉으로는 불운으로 보이는 것일지라도 그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개선시키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행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마도 주어진 환경에 대해 불운을 가져오는 태도를 지니게 된 것과 반대되는 겸손함’ ‘자립심’ ‘꾸준한 노력이라는 태도를 지녔기 때문에 행운으로 바뀌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녀들이 일찍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것에 대해 너무 조급해하거나, 혹은 부러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녀들의 재능이 늦게 발현되어 조금 더디게 가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좌절하거나 불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재능이나 노력의 결실이 충분히 익어서 나중에, 천천히 빛을 보는 것이 더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며 기다리는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3분 고전, 박재희, 작은 씨앗

    * 보이지 않는 차이, 연준혁.한상복, 위즈덤하우스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