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꿈을 성취하는 요인들
    등록일 2013-10-04 13:10:35
    첨부파일

    요즈음 돌이켜보면 입시 설명회에서 강조하는 내용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30대 나이에서는 대학 입시에 관한 전문 지식을 무조건 많이 전달하는데 역점을 두었던 반면, 40대 나이에서는 한 사람의 학부모로서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설명회를 진행하는 방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50대 나이에서는 입시제도 설명에 앞서 보다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설명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떻게 해야 우리 자녀들이 행복해질까요?”, “명문대를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공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성공과 행복은 어떻게 다를까요? “대학 졸업 후 자녀들이 어떤 직업을 갖게 될지를 고민해 보셨나요?” 등등 어쩌면 분명한 답이 있을 수 없는 애매한 질문으로 설명회를 시작하곤 합니다. 아마도 세월 따라 경험들이 쌓이면서 학생들을 바라보는 눈, 입시를 해석하는 눈,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금 초..고 학부모님들에게는 자녀들이 명문대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예전의 우리 학부모님들처럼 말이지요. 하지만 지금은 예전과는 사회 환경이 너무나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생각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대학 졸업자수가 너무 많은 시대로 변화한 것입니다. 이제는 단기적인 대학 합격 목표를 넘어 졸업 후 자녀들의 행복한 삶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야 하는 환경으로 변화된 것 같습니다.

     

    사회에서 어떤 사람이 성공한 사람인지는 바라보는 관점이나 가치관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삶의 목표가 다를 것이고, 성공 기준도 서로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공이라는 것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살면서 깨닫게 됩니다. 어떤 꿈을 이루고 나면 곧바로 다음 꿈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은 연속되는 꿈의 성취 과정이라고 가정하면서, 제가 그동안 배움과 경험을 통해 이해한 꿈을 성취하는 요인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꿈의 성취(목표 성공)=잠재 능력(유전적인 요인)+주어진 환경+개인의 노력+()

     

    잠재 능력은 타고난 소질과 재능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특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합니다. 서로 다르게 태어났기 때문에 각종 심리검사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알아보려고 하는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타고난 사주팔자 풀이에 관심을 갖기도 합니다. 한편 자녀들의 타고난 능력은 일정 부분 유전되기 때문에 학부모님들과 깊은 관련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공부를 안 하거나 못하는 것이 모두 학생들 탓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환경 요인으로는 가정, 학교, 지역, 경제력 등의 변수들이 있습니다. 타고난 재능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재능을 발현시킬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면 타고난 재능이 묻혀버리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경 요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나 강남 8학군 등의 말이 생겼을 것입니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차이도 분명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요즈음은 과거와는 달리 학부모님들의 경제력 수준도 자녀들의 잠재 능력 계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현상 역시 과거와 다른 환경 변화 요인 때문입니다.

     

    개인의 노력은 무엇보다 목표에 대한 자녀들의 성취 의지와 자신감 그리고 실행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우수한 머리와 좋은 가정 환경을 갖고 있으면서도 학생들 개개인이 미래 목표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없다면, 그리고 목표만 있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배우는 학생들이 하루 빨리 철이 들어서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운이라는 요인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보면 하는 일마다 술술 잘 풀리는 사람도 있고, 하는 일마다 꼬인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수시에서 대박 나는 학생들도 있고 재수, 삼수까지 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운에 대해 해석하기 나름이겠지만 오늘의 운은 과거의 행위에서 오고, 미래의 운은 오늘의 행위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특이한 것은 사회적으로 크게 부()를 성취한 사람들 대부분이 자신의 부와 성공을 운 탓으로 돌리고 있다는 사실에서 보더라도 운은 분명 무시 못 할 성취 요인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살면서 주변에 좋은 친구, 동료, 상사, 스승, 배우자, 이웃을 두는 것도 운이 아니면 어떻게 설명할 도리가 없음을 알게 됩니다.

     

    위에서 살펴본 4가지 성취 요인 중 타고난 잠재 능력은 고정된 것으로 학부모님들이 직접 통제할 수 없는 반면, 나머지 3가지 요인은 좋은 방향으로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 요인 중에서는 가정에서의 자녀 지도 방식과 학교 선택이 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노력 요인 중에서는 개인마다 발달 속도에 차이가 있어서 적절한 자극이 주어지고 때가 되면 자녀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라는 자녀들에 대한 믿음이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성현(聖賢)들에 의하면 좋은 운을 불러들이는 최상의 방법은 다른 사람들에게 선행(善行)과 음덕(陰德)*을 베푸는 것이라고 합니다. 3가지 통제 요인 중에서도 개인의 노력은 자녀들이 깨달아 스스로 움직여야 하니 잠시 미루더라도 나머지 환경요인과 요인은 우리 학부모님들이 직접 통제할 수 있으니 우선적으로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음덕(陰德): 남에게 알려지지 아니하게 행하는 어질고 너그러운 행실(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옮김)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