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공감

고객센터

공감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공통 상세 보기
    제목 수능 시험을 치르는 아들, 딸에게
    등록일 2013-11-01 09:11:38
    첨부파일

      어느새 금년도 수능 시험일이 이제 5일 앞으로 다가왔구나.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곧 수능 시험을 치르게 될 너희들을 생각하며 마음을 경건히 하여 주역(周易)의 괘()*를 하나 뽑아 보았다. 너희들에게 해당하는 괘는 대유괘(大有卦: 火天大有)’로서 큰 부()’를 상징하며 크게 형통(亨通)*하다고 한다. 참 좋은 징조인 것 같다. 너희들이 그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였기에 하늘도 너희들에게 좋은 결과를 주려나 보다. 너희들을 위해서도, 너희 부모님들을 위해서도 참 좋은 점사(占辭)*를 얻게 되어 마음이 조금은 놓인다. 참고로 옛날 성인들도 큰일을 앞두고서 주역 점을 쳤다고 하니 점 이야기를 하는 것에 대해 너무 허황되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네가 중학교 졸업하고 곧바로 고등학교에 진학한 것이 바로 엊그제 같은데 벌써 수능 시험을 치르게 되었구나. 그동안 얼마나 마음 졸이며 공부했을 것이며, 생각만큼 점수가 나오지 않을 때는 또 얼마나 마음 아파했을 것이냐. 수능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요즈음은 불안감으로 잠도 편히 자지 못하는 것 같더구나. 어제도 그제도 늦게 들어오는 너를 보는 아빠, 엄마의 안타깝고 측은한 마음이야 너도 크면 알게 되겠지. 3년 동안 네가 늦게까지 공부하고 돌아오는 모습에 한 편으로는 딱하기도 했지만, 또 한 편으로는 너에 대한 기대가 높았던지라 너에게 위로와 격려의 말 대신 잔소리만 늘어놓았던 것은 아닌지 반성도 되는구나. 이제 와서 지난 일 생각하면 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만 시험을 앞둔 너에게 너를 위하는 아빠, 엄마의 마음을 지금 이 순간만큼은 온전히 전하고 싶구나.

    미안하고, 고맙고, 수고했다. 아들아! 딸아! 힘 내거라. 누가 뭐라 해도 우리는 영원히 너와 같은 편인 것을 항상 기억하려무나.”

     

      아빠, 엄마가 그동안 끊임없이 너에게 공부하라 닦달했지만, 지금의 너처럼 다시 고등학생이 된다 해도 아빠, 엄마 역시 지금의 너와 크게 다르지는 않았을 것 같구나. 네가 그동안 공부를 열심히 했던지 아니면 적당히 했던지 간에, 돌이켜보니 어른이 되기 전의 네 나이에는 다 그런 시간과 경험이 필요했던 것 같구나. 다만, 세월이 흘러 너보다 더 많은 인생 경험을 쌓다보니 네가 아빠, 엄마보다는 더 나은 삶을 살기를 바라는 염원에서 고등학생인 너에게 너무 많은 요구를 했던 것 같다. 부모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삶을 자식에게 바라는 부모는 이 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이다. 모두 너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에서 잔소리하고, 야단치고, 싸우기도 했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구나. 그것이 부모의 일방적인 바람과 기대라서 네가 이해하지 못해 불만스러웠다고 하더라도 지금은 그냥 그렇게 믿어주었으면 좋겠구나.

     

      수능 시험 성적은 너의 노력에 대한 1차 평가표라고 생각한다. 살다보면 수능 시험도 겪어야할 여러 경험 중의 하나일 뿐이며, 이 시험 성적이 네 인생 전체를 결정하는 것도 아님을 어른이 되고 나면 알게 된단다. 그러나 너의 인생 큰 흐름을 결정하는 지금의 1차 관문에서는 수능 성적이 다른 그 무엇보다 유용하게 쓰이는 자료이므로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네가 이번 시험에서 몇 점을 얻게 되든 그것은 네가 스스로 노력하여 얻은 점수이기 때문에, 진지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여 시험에 임했으면 한다. 생각해보면 얼마나 눈물겹고 소중한 점수이겠느냐. 아빠, 엄마도 너의 성적에 대해 그렇게 생각하리라고 다짐해본다. 다만, 지금에서 걱정되는 것은 수능 시험이라는 것이 1년에 딱 한 번만 치르게 되는 시험이라서 혹시라도 네가 실수하여 네가 노력한 만큼의 정당한 성적을 못 받게 되면 재수라는 또 한 번의 시간을 보낼 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훌륭한 운동 선수들도 당일 컨디션에 따라 성적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음을 보게 된다. 시험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수능 시험일에 맞춰 최상의 컨디션을 만드는데 집중했으면 좋겠다. 마음을 편하게 하여 너의 마음과 몸 모두를 최고의 상태로 만든 후 시험에 임하여 후회하는 일이 생기지 않기를 바랄뿐이다.

     

     

      “참으로 고생했다. 사랑하는 아들아! 소중한 딸아!” 열심히 노력한 너희들을 하늘도 사랑하고 있음을 안다. 너희들이 이 세상에서 소중한 인재가 되라고 매 시기마다 시련도, 아픔도, 기쁨도 주는 것임을 믿는다. 열심히 노력하는 너희들에게 하늘은 언제나 공정하게 보상할 것임을 믿는다. 우리 함께 믿고 힘차게 나아가 보자. 오늘 너희들을 생각하며 뽑은 하늘의 뜻인 크게 형통하리라’, ‘하늘이 도우니 상서(祥瑞)*로우며 이롭지 않은 바가 없다라는 점사의 뜻을 마음에 새기고 수능 시험에 임하도록 하자. 우리 수험생들 모두 이번 수능 시험에서 실수 없이 최선을 다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 주역(周易)의 괘(): 주역에서 경영을 만나다(사오위 지음, 오수현 옮김, 사과나무).

    * 점사(占辭): 점괘에 나타난 말

    * 형통(亨通): 모든 일이 뜻과 같이 잘 되어감.

    * 상서(祥瑞): 복되고 길한 일이 일어날 조짐(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옮김).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