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고객센터

고객센터 사제동행

고객센터

사제동행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선생님 사진
    • 박상도 선생님 | 前 UNIST 책임입학사정관
    • 타임머신을 대여해 드립니다

     

      UNIST에서 책임입학사정관으로 활동을 하다가 퇴임하고, 부산 J고등학교에서 근무 할 때, 학기말 고사가 끝나고 무더운 7월 초순, 많은 학생들이 수시모집에 지원하기 위해 상담을 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 분주하게 뛰어다닐 때 일이다.

     

      2학년 담임을 하고 있어 나에게는 자기소개서에 대한 상담을 하는 학생이 없었다.

     그러나 D대학에 지원하려는 학생이 찾아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도와 달라고 하였다. 먼저 학교생활기록부를 분석하고 자기소개서의 질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니 구체적인 표현이 없고 무엇을 표현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핵심이 없었다. 그래서 좀 구체적으로 적어보고 다시 오라고 하였다. 다음 날 적어 온 내용을 모니터를 통하여 학생에게 다시 읽어 보라고 하니 ! 다시 작성해야겠습니다.”라고 하여 가지고온 USB를 주었다. 이러한 일을 3~4번 계속 되었지만 내용에는 큰 변화가 없어 보였다.

     

     그래서 학생! 내가 타임머신을 빌려 줄게, 이 머신을 타고 눈에 보이는 데로 이야기를 해봐.”

    지금 이 사건이 몇 학년 때, 언제쯤이야?”

    무슨 일을 하려고 누구와 함께 어디에 있는 거야?”

    주변의 친구가 누구야? 무슨 이야기 하고 있어?”

    너는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봐!”

    그래, 그 일로 인해서 너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니? 친구들에 대한 감정은?”

    추진하고 있는 행사는 잘 끝난 거야?”

    그 일로 인하여 학생이 느낀 점은? 어떤 다짐을 했어?”

    자신의 행동에서 가장 반성하는 점과 잘 한 점은?

    모든 일이 마무리 되었으면 이제 돌아오라!”

    이렇게 옆에서 계속 질문하고 학생은 그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학생은 처음에는 어리둥절하여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했으나 질문에 따라 답을 하다 보니 그 당시 상황을 어느 정도 정확히 표현하고 눈물까지 흘리면서 답변을 하였다. 한 사건에 대한 내용을 타임머신을 타고 갔다 왔다는 생각으로 자기소개서를 다시 적어 오겠다고 하였고, 다시 적어 온 내용은 그 동안 적은 내용과 다른 내용이 되었다.

     

     그 사건은 교내 학예전을 준비하면서 시나리오가 지도교사에 의하여 갑자기 변경되었고, 새로운 시나리오로 준비할 시간도 없어 급우들 간의 갈등이 심각한 상태에서 그 일을 끝까지 해결해보려고 노력했던 사건으로 자신의 리더십을 표현하려고 하였는데, 타임머신을 타고 갔다 오면서 자신의 리더십보다 열정과 도전 정신이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고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표현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몇 차례 하면서 자기소개서 작성을 할 때 키보드(첨삭)를 한 번도 잡아보지 않고 대화만으로 학생의 과거에 있었던 일을 생각하게하고 그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여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결국 이 학생은 학교 성적도 우수하였지만 서류평가를 통과하고 면접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어 최초 합격자로 등록하였다.

     

     합격자 발표 후, 1월 중순에 대학에서 담당실장님과 팀장님께서 학교를 방문하여 교장, 학년부장, 담임과 인사하는 자리에서 합격한 학생의 자기소개서가 아주 구체적이고 생생한 표현으로 아주 모범적인 자기소개서였다고 칭찬하였다고 한다.

     

     나는 그 당시에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으로 활동하고 퇴직한 후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를 하고 있어 입학사정관 윤리행동강령의 내용 때문에 근무한 대학과 비슷한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을 직접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마음에 부담이 되었다. 그래도 찾아오는 학생을 멀리할 수는 없어 학생이 적어온 내용을 모니터로 보면서 먼저 읽어 보게 하고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이 되어 있지 않거나, 배우고 느낀 점이 가식적일 때는

     

     “내가 만든 타임머신을 대여해 주니까 며칠 동안 사용하고 오너라.”라고 하면서 사건이 있었던 과거 현장을 구체적으로 기억을 되살려 보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도와주었다.

     

     그 일로 인하여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연수를 할 때 타임머신이야기를 하면서 “3학년 때 과거로 가려고 하지 말고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나면 그 때, 그 순간에 기록으로 남겨라!라고 강조를 한다.

     

     요즘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대학과 모집단위의 인재상과 전형요강에 표현된 서류평가방법을 분석하고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세부평가 영역별로 분석하여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표현되지 않은 약점은 실제적으로 활동한 내용을 찾아 구체적인 내용으로 우수성을 표현하고 자신의 강점은 그 중에서도 대학의 인재상에 맞는 내용을 골라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한다.

     

    (타임머신이란? : 대화를 통하여 과거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d-

appicon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