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입시정보

고입정보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2022 과고 입학설명회 어떻게 되나.. 대면/비대면 입학설명회 등 확정 ‘12개교’
      • 2021-06-08 11:06:30 인쇄


    8개교 '미정'..8월말 '개막'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전기모집을 실시하는 과고 원서접수가 8월말부터 시작된다. 6월7일 기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설명회 또는 대안영상 등에 대한 안내가 나온 곳은 11개교다. 대부분이 오프라인/온라인 설명회와 동영상 등을 통해 입학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올해 오프라인 설명회를 홈페이지에 공지한 과고 중 전남과고는 권역별 오프라인 설명회를 실시할 것으로 확인됐다. 창원과고 인천진산과고 인천과고는 사전접수를 받아 각 고교 내에서 오프라인 설명회를 진행한다.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실시하는 고교는 부산일과고 경산과고 2개 고교다. 유튜브로 진행하는 설명회는 사전신청이나 인원 제한 없이 설명회 당일 홈페이지 URL을 통해 접속 가능한 특징이다. 설명회 대안 영상을 공개한 고교는 경북과고 부산과고 전북과고 3개교다. 대안영상 공개 예정 고교는 대전동신과고 울산과고 2개교다. 홈페이지 공지가 없었던 9개교에 대해선 취재를 통해 전반적인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정된 일정이라 하더라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수요자들은 자신이 희망하는 고교의 홈페이지 등을 수시로 확인해 입시 관련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6월7일 기준 20개 과고의 입시요강은 모두 발표된 상태다. 7일은 영재학교 원서접수 마감일과 겹쳐 과고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올해 영재학교 3단계 합격자 발표일 이후 곧바로 과고 원서접수가 시작돼 수요자들은 미리 입시 정보를 확인해둘 필요가 있다. 영재학교 3단계 발표일은 한국영재 8월24일, 경기과고 광주과고 대구과고 대전과고 서울과고 세종영재 8월27일, 인천영재8월31일로 8월26일부터 9월8일까지 진행하는 과고 원서접수일과 겹치거나 길어도 2주안에 과고 입시준비와 지원까지 완료해야 하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통해 일정/대안 공개 12개교>

    - 대면 설명회 4개교.. 전남 창원 인천진산 인천

    7일 기준, 대면 설명회 일정을 밝힌 과고는 20개 과고 중 전남과고 창원과고 인천진산과고 인천과고 총4개교다. 전남과고는 전년과 동일하게 권역별 설명회를 실시한다. 나주 순천 여수 목포 광주 등 5개 지역에서 권역별 설명회와 그 외 지역 수요자를 배려해 원격 화상을 통한 온라인 설명회도 진행한다. 창원과고는 대면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인원을 대상으로 2일, 3일 온라인 설명회도 진행했다. 인천진산과고, 인천과고는 회차당 95명씩 사전접수 인원을 대상으로 교내 설명회를 진행한다. 

    - 온라인 설명회 2개교.. 경산 부산일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하는 고교는 2개교다. 경산과고와 부산일과고의 온라인설명회는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해 사전 접수 없이 설명회 당일 공지한 URL로 접속 가능한 특징이다. 부산일과고는 일반지원자 대상, 사회통합전형 대상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 동영상/PDF 대안 공개 4개교.. 경북 부산 전북 대구일과고 

    설명회 대안 영상을 공개한 고교는 경북과고 부산과고 전북과고 3개교다. 세 곳 모두 코로나19 영향으로 권역별 입학설명회를 실시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안내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모두 각 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해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경북과고의 경우 홈페이지 내 팝업링크를 통해 22분 가량의 입학전형 안내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학교소개, 특색교육활동 등 교육과정 소개, 올림피아드 등 3개년 입상실적, 전년/전체 졸업생 대학입시결과, 신축학교 이전부지 위치, 2022학년 전형요강 소개 등이 담겨있다. 5월부터 8월까지 중학교 담당교사 신청을 통해 진행하는 찾아가는 입학설명회도 공지했다. 

    부산과고 영상은 홈페이지 입학안내 2022학년 입학전형요강 해설영상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총18분의 영상에는 전형소개와 평가방법 등 올해 모집요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각 단계별 진행 과정 등이 담겼다. 유의사항과 제출서류, 전형일정 등에 대한 내용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전북과고는 홈페이지 입학안내에서 2022학년 신입생 입학전형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총19분의 영상에는 전북과고 인재상, 자기주도학습전형 설명, 모집인원 등 2022학년 모집요강을 항목별로 설명하고 각 단계별 진행과정/평가기준, 자소서 작성방법/배제사항 등이 포함됐다. 교육과정 편성, 전년도 대학 진학 실적 등도 함께 담겼다. 

    대구일과고는 입학 안내를 PDF자료로 제공한 특징이다. 설명회 대안 입학전형안내/교육활동소개 PDF는 홈페이지 입학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학전형안내 PDF는 올해입학요강 안내에 앞서 전년 경쟁률을 소개하고 입학전형 설명과 자소서/추천서 작성 방법 등이 담겼다. 교육활동소개 자료에는 교육체계 설명과 인재상, 일일/주간일과, 학습/생활공간, 수상내역, 대학 합격현황, 교육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대안 공개 예정 2개교.. 울산 대전동신 

    아직 영상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홈페이지에 영상 공개 일정을 사전 공지한 고교는 울산과고 대전동신과고 2개교다. 울산과고는 6월8일 입학전형 설명회 대체 영상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대전동신과고는 올해 입학설명회는 동영상 제공으로 대체하고 영상은 6월11일 홈페이지에 탑재한다고 밝혔다.  

    <미공지 고교 8개교.. 상황 따라 실시여부 등 고려 중>

    강원과고 경기북과고 경남과고 세종과고 제주과고 충북과고 충남과고 한성과고 등 8개교는 아직 일정/대안이 홈페이지에 공지되지 않았다. 각 고교의 입학관계자와의 통화를 통해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해 조사했다. 강원과고 제주과고 세종과고 3개교는 입시설명회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성과고 경기북과고 충남과고 3개교는 대안 영상을 공개한다. 설명회 대신 희망자에 한해 고교 방문 상담이나 중학교 방문 설명회 등으로 대신하는 곳도 있었다.

    - 설명회 예정 3개교.. 강원 제주 세종

    강원과고는 고교 확인 결과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회를 지역별로 구분해 진행한다. △속초26일 △강릉27일 △춘천7월2일 △원주7월3일, 4일이다. 접수, 모집인원 등 구체적 내용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고 말했다.

    제주과고는 올해 학부모대상 설명회, 교사대상 설명회를 진행한다. 학부모 대상 설명회는 19일 계획이지만 코로나2단계 상황으로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교사대상 대면 설명회는 40명 미만 소규모 인원으로 △8일 중3학년 교사 대상 △10일 진로담당교사 대상 설명회를 진행한다.

    세종과고는 온라인 입학설명회, 교사대상 설명회, 중3대상 설명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입학설명회는 6월24일 예정이지만 진행 방식 등 구체적 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교사대상 설명회와 중3학생 대상 설명회도 줌을 활용한 온라인 설명회로 진행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논의 중이다”고 전했다. 

    - 대안 영상 공개 예정.. 한성 경기북 충남 

    한성과고는 6월24일 홈페이지에 설명회 대안 영상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북과고는 올해 설명회 대신 대안 영상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며 공개 일정은 현재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한성과고는 6월24일 홈페이지에 설명회 대안 영상을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남과고는 올해 설명회 대신, 설명회 대안 영상을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공개 일정은 미정이다.   

    - 설명회 대안 고교 방문 상담 등.. 경남 충북 

    경남과고는 올해 설명회 대신 고교 방문 상담 등을 진행한다. 관계자는 “현재 신청자에 한해 중학교 방문 상담과 고교 방문 상담을 진행 중이다. 또한 직접 방문이 어려운 신청자에게는 실시간 화상회의를 통한 온라인 상담을 제공한다. 15일, 16일 창원과고와 함께 중3학년부장 교사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입학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충북과고는 설명회 대안 고교 방문 상담 등을 진행 중이다. 관계자는 “7~8월경 전체 설명회를 진행할 수도 있지만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 코로나19 완화 또는 학부모 요청이 있을 시 진행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충북과고는 6월부터 8월까지 중학교 방문 설명회와 학생/학부모 고교 방문 상담을 통해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확대이미지

    <저작권자©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