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입시정보 입시뉴스

입시정보

입시뉴스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건국대 글로컬캠 경찰학과·미디어학과 등 신설
      • 2012-08-21 09:08:22 인쇄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기자] 건국대 글로컬(GLOCAL)캠퍼스는 지역과 함께 세계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충주캠퍼스를 ‘GLOCAL(글로컬)캠퍼스’로 교명을 변경한데 올해 ‘취업 중심 실용교육 강화’를 목표로 대대적 학사 개편을 실시했다.

    특히 대학 특성화 교육에 초점을 맞춰 2013학년도부터 경찰학과·다이나믹미디어학과·영상디자인전공·영어학과·관세물류전공 등 5개 학과를 신설했다.

    건국대 글로컬(GLOCAL)캠퍼스는 학사구조 개편에 따라 5개 학과 신설에 이어 기존의 10개 학과를 5개 학과로 통합(경영경제학부, 녹색기술융합학과, 회화학과, 시각광고디자인전공, 의생명화학과)했다.

    또 6개 학과의 명칭을 변경(패션디자인전공, 뷰티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 도자디자인전공, 금속디자인전공, 커뮤니케이션문화학부)하는 한편 여러 분야 학문이 서로 연계하고 융합 될 수 있도록 6개 단과대학의 명칭을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 △디자인대학 △국제비즈니스대학 △공공인재대학 △과학기술대학 △의료생명대학으로 변경했다.

    경찰학과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전인격적이고 전문적 자질을 갖춘 경찰공무원을 양성·배출하기 위해 2013년에 신설됐다. 공공인재대학 소속인 경찰학과는 모집정원을 50명으로 하며, 특성화 학부(과) 및 전공을 집중 육성해 대학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학사구조개편의 중심이다.

    박상진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기획조정처장은 “‘KU자기추천전형’ ‘학생부우수전형’ 등 다양한 전형을 통해 수험생의 지원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면접이 당락을 좌우하는 변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하는 다이나믹미디어학과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에 소속돼 있으며 방송영상전공트랙과 광고홍보전공트랙으로 구성된다. 모집정원은 50명. 다이나믹미디어(Dynamic Media)란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인터랙티브 테크닉을 근간으로 하는 방송·영화·영상·게임·애니메이션·광고·홍보·공연·예술 등의 분야를 일컫는 용어다. 새로운 정보기술과 지식정보산업의 출현으로 등장한 예술·디자인·인문·사회·공학 연구 인력과 21세기 3대 디지털 환경(인터넷,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컨버전스) 관련 문화 콘텐츠 영역 종사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영상디자인전공은 디자인대학 시각정보디자인학부 소속으로 2013학년도에 총 4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영상디자인전공은 인터랙티브 컨텐츠의 기획·제작 과정을 연구하며 실무 중심 현장 교육을 병행, 영상디자인과 멀티미디어 분야를 아우르는 디자이너 양성을 추구한다.

    영어학과는 국제비즈니스대학 소속으로 선발 인원은 역시 40명이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Professional Communicative Competence in English for Occupational Purpose)을 갖춘 글로벌 핵심 인력 양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재학생은 전원 복수 전공을 의무화하도록 돼 있어 취업 역량 강화 측면에서도 경쟁력이 높다.

    관세물류전공은 국제비즈니스대학 내 국제통상·문화학부(학부 모집정원 140명) 소속으로 2학년 때부터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국내 대학 중에선 최초로 개설된 전공이란 점에서 특히 눈길을 끈다. 건국대 부설 관세물류 관련 연구소를 통한 산·학·관 연계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재학생 전원이 복수전공을 이수해야 하며 ‘졸업 시까지 1인 1개 국가 공인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졸업인증제 적용도 받는다.

    <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