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입시정보 입시뉴스

입시정보

입시뉴스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2020. 정시] ‘졸업 후 장교임관’ 군 관련학과.. 합불가르는 체력검정기준 등 확인
      • 2019-11-13 10:11:50 인쇄


    장학금 특전.. 교재비 지원하는 경우도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졸업 후 장교 임관이 가능한 군 관련 학과는 2020.정시에서 어떻게 모집할까. 군 계약학과를 개설한 대학들은 특별전형을 통해 정시모집을 실시한다. 대부분 수능 반영비율이 가장 크기 때문에 수능점수가 높을수록 유리한 전형구조다. 막대한 지원/혜택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수능최저를 설정한 대학도 많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수능성적이 합격을 위해 충분한지부터 검토해야 한다. 


    군과 협약해 운영되기 때문에 수능성적 외에도 면접 체력검정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 등을 거쳐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합격을 가를 만큼 큰 비중은 아니다. 그렇지만 신체검사나 인성검사 등을 통해 합/불 판정이 이뤄지는 것은 유의해야 한다. 기준을 미달할 경우 불합격 처리가 된다. 따라서 군사학 관련 학과의 지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대학의 면접방식과 체력검정기준 등을 미리 파악해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졸업과 함께 국방부 공군 해군의 특정 보직으로 근무해야 하는 만큼 조직의 특수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수험생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가 학과와 잘 맞는지 파악한 후 지원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군사학과.. 8개대학>


    군사학과 모집을 실시하는 곳은 경남대 대전대 영남대 용인대 원광대 조선대 청주대 서경대 등이 있다. 전형방법은 서경대를 제외한 나머지 대학에서 동일하게 적용한다. 1단계 수능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70%+면접20%+체력검정10%에 인성/신체검사/신원조사로 합불을 가린다.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국 수 영 3개 등급합 15 이내로, 수(가)는 1등급 상향한다.


    서경대는 군사학과 모집을 실시하는 다른 7개대학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형을 운영한다. 일괄합산전형으로, 수능80%+면접10%+체력고사10%로 합산하며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를 실시해 기준에 미달할 경우 불합격처리한다. 군사학과 특별전형에서 군사학과 15명을 모집한다. 남자13명 여자2명으로 세분화된다. 지원자격은 군인사법 제10조에 저촉되지 않는 16세이상 22세미만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수능성적은 국수영탐 각25% 반영한다. 제2외국어로 탐구 1과목을 대체할 수 있다. 수능최저는 반영하지 않는다.


    면접은 조별면접이며, 소양별로 5인 평가관이 부여한 점수 최고/최저를 제외한 3인의 점수 평균을 반영한다. 전공소양40점 기본소양40점 공통소양20점으로 구분된다. 전공소양은 발표력/표현력/국가관/리더쉽/희생정신으로, 기본소양은 태도/예절/품성/성장환경/지원동기로, 공통소양은 신체균형/인성검사/잠재역량/종합판정으로 평가한다.


    <상명대 국가안보학.. 10명 모집 ‘수능최저 미적용’>


    상명대는 수능(안보학전형)에서 국가안보학과 10명을 모집한다. 수능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80%+면접10%+체력검정10%에 신체검사로 합불을 판정한다. 면접은 2고사로 구분해 10분씩 치른다. 두 면접 모두 면접위원 2인에 수험생 4인이 참여하는 다대다면접이다. 1고사는 지원동기/잠재역량 성장환경 품성을, 2고사는 표현력/논리성 국가관/리더십을 평가한다. 수능성적은 국35%+수25%+영20%+탐20%(1과목)로 합산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이 국비로 지급된다. 군 장학금과는 별도로 정부, 교외, 대학에서 수여하는 많은 유형의 장학금에 대한 중복 수혜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1학년 학생은 입학성적 우수자 등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학생생활관에서 공동생활/자치활동을 통해 자율과 책임을 배우고 익히며, 재학중 국내외 안보 및 역사문화 탐방을 시행한다. 졸업 후 학사사관 또는 학군사관(ROTC)의 군 장교로 임관한다. 다양한 병과에서 군장교로 복무하며 국내외 석박사 위탁교육, 해외 파견/파병, 해외무관 등 다양한 직무와 진출경로를 통해 전문직업군인으로 성장하며 국가에 봉사하게 된다.


    <세종대 국방시스템12명 항공시스템8명>


    세종대는 국방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을 운영한다. 국방시스템공은 해군과 협약을 맺은 학과다. 국내최초 국방시스템공학전공으로 해군무기체계 전공의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민간사관학교다. 대학 재학 중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특전이 있다. 졸업 후에는 해군 소위로 임관된다. 의무복무기간은 7년이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80%+해군전형20%로 합산한다. 해군전형은 체력검정10%+면접평가10%에 신체검사/인성검사/신원조사 합불판정으로 구성된다.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국수영 3개 등급합 9이내다.


    항공시스템공은 공군과 협약을 맺고 졸업 후 장교로 임관되는 학교다. 항공기 유도무기 로켓 등 항공우주시스템 개발을 연구하는 항공우주공학도와 국토방위를 위한 공군조종사 후보생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국방시스템공학과 마찬가지로 대학 등록금을 전액 지급한다. 의무 복무기간은 비행교육 수료자의 경우 13년, 비행교육 중도 탈락자는 7년이다.


    수능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100%에 공군전형으로 합불을 판정한다. 공군전형은 신체검사 체력검정 적성검사 면접평가 신원조사로 실시한다.수능최저는 국수영 3개 등급합 9이내에 한국사 3등급 이내도 만족해야 한다.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 10명>


    아주대는 국방디지털융합학과 10명을 모집한다. 신입생 전원에게 공군 정보통신분야 가산복무지원금 지급대상자 유지기간 중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대학 졸업 후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된다.


    컴퓨터 전자 등 IT 기초/응용 학문을 기반으로 공군에 특화된 최정예 국방/항공 ICT(정보통신기술) 능력을 학습하고 수료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한다. 수능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80%+면접20%를 합산하고 신체검사 체력검정 신원조사 등으로 적격성 여부를 평가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며 한국사3등급 이내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학업능력(잠재력) 전공적합성 인성/태도, 군 장교 품성 등을 확인한다. 학업능력의 경우 수학/과학 분야 잠재능력, 학과/전공 특성을 고려한 내용을, 전공적합성은 전공 선택 동기, 전공 관심도, 학업계획, 졸업 후 진로계획 등을, 인성/태도는 사회성(리더십) 공동체성/희생정신, 표현력, 면접태도/예의범절을, 군 장교 품성은 국가관, 장교 기본 품성, 국방 ICT분야 기여 등을 평가한다. 요강에 공개된 예시 질문은 ‘졸업 후 공군장교로 복무하면서 국방 정보통신(ICT) 시스템과 관련해 관심을 갖고 발전시키고 싶은 분야와 이유를 설명하라’였다.


    <영남대 항공운항계열 6명>


    영남대는 항공운항계열에서 공군 조종장학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6명으로 남자5명, 여자1명이다. 4년간 공군 장학금 혜택을 받는데다 교재비를 학기당 60만원 지원받을 수 있다. 단기해외연수 기회도 1회 부여된다. 졸업 후 공군장교로 전원 임관된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100%에다 신체검사 체력검정 적성검사 면접고사 신원조회로 합불을 판정하는 방식이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어 수학 영어 등급합 9이내이면서 한국사 3등급 이내여야 한다. 수능성적은 영역별 가중치가 적용된다. 국어 수학이 각3, 영어가 2로 적용된다. 국어 수학 대비 영어의 비중이 낮은 셈이다.


    <충남대 국토안보학9명 해양안보학12명>


    충남대는 국토안보학에서 9명(남8명 여1명), 해양안보학에서 12명(남11명 여1명)을 모집한다. 국토안보학은 수능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75%+면접17.5%+체력검정17.5%로 합산한다. 실질 반영비율은 수능76.9%+면접10.3%+체력검정12.8%다. 인성검사/신체검사로 합불을 가린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해양안보학은 수능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수능75%+면접17.5%+체력검정17.5%로 합산하는 점은 국토안보학과 동일하나 합불을 가리기 위한 절차로 인성검사/신체검사에 더해 신원조사까지 실시하는 특징이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수영탐(2과목평균) 중 3개 등급합 9이내여야 한다. 


    두 전형 모두 임관후 7년간 복무기간을 거쳐야 한다. 국토안보학은 군 가산복무 지원금 지급 대상자 선발시험에 합격시 4년간 등록금 전액이 국비로 지원된다. 군 가산복무 지원금 지급 대상자 선발시 졸업과 동시에 소정의 군사교육 후 육군소위에 임관된다. 해양안보학은 해군 군 가산복무 지원금 지급 대상자로 자동 선발돼 4년간 등록금 전액이 면제된다. 졸업과 동시에 소정의 군사교육 후 해군소위에 임관된다.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 10명>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은 10명을 모집한다. 남자 9명, 여자1명으로 세분화된다. 졸업 후 일정기간의 군사교육을 마친 다음 해군 소위로 임관된다. 대학 재학 중 4년간 군 장학금을 지급하며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은 없다. 


    전형방법은 수능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해군본부주관평가30%를 합산한다. 해군본부주관평가는 면접15%+체력검정15%에 신체검사/인성검사/신원조사로 합불을 판정한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어 수(가) 영 3개 등급합 9이내여야 한다. 수능성적은 국20%+수(가)35%+영30%+과탐25%로 합산한다. 면접평가는 군인 기본자세, 문제해결능력, 적응력, 국가/안보/역사관 등을 평가한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