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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월 평가원 모의수능 출제경향-외국어영역
      • 2010-06-10 18:06:04 인쇄

    2011학년도 6월 평가원 모의수능

    출제경향 분석 외국어영역

     

    김영일교육컨설팅/중앙학원

     

     

    전반적 난이도는 2010학년도 수능과 2010학년도 6월 모의수능과 비슷했다. 지문이 다소 길어지고, 2010학년도 수능 유형에 비해 다소 출제 유형이 바꾸어, 중하위권 학생들이 문제 풀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구분

    쉽다

    비슷하다

    어렵다

    2010학년도 6월 평가원 대비

     

    ○ 

     

    2010학년도 수능 대비

     

    ○ 

     

     

     

     

    ❐ 세부 출제 경향 분석

     

    2010학년도 수능과 비교했을 때 빈칸 추론 문제가 2문항이 늘어났다. 빈칸 추론 문제는 학생들이 비교적 어려워하는 유형이므로 이 유형의 문항수가 늘어남에 따라 문제풀이시에 느끼는 난이도는 약간 올라갔을 것으로 생각된다. 듣기·말하기 영역은 읽기 영역에 비해 약간 쉬운 편이었으나, 읽기 ·쓰기 영역에서는 글의 내용을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지문이 다수 출제되어 약간 어려웠다.

     

    [내용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구 분

    듣기

    말하기

    읽기(어휘)

    쓰기(문법)

    합계

    2011학년도

    6월 모의수능

    문항 수

    13

    4

    25(2)

    8(2)

    50

    배 점

    26

    8

    50(4)

    16(4)

    100

    2010학년도 수능

    문항 수

    13

    4

    25(2)

    8(2)

    50

    배 점

    26

    8

    50(5)

    16(4)

    100

    2010학년도

    6월 모의수능

    문항 수

    13

    4

    25(2)

    8(2)

    50

    배 점

    26

    8

    50(5)

    16(4)

    100

     

     

    2010학년도 수능과 6월 평가원 모의수능과 비슷했다.

    외국어영역은 2010학년도 수능과 6월 평가원 모의수능과 비슷했다. 그러나, 읽기·쓰기 영역이 약간 어려웠다. 특히 고난도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문제를 푸는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이 다수 있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위권학생들에게는 무난한 난이도였겠으나,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약간 어려웠을 것으로 판단된다.

    빈칸 추론 문제 2문항 추가

    2010 수능에서 5문항이 출제되었던 빈칸 추론의 경우 2문항이 늘어나서 총 7문항이 출제되었다. 빈칸 추론 문제가 2문항이 늘어나면서, 지칭추론 1문항과 글의 분위기 1문항이 빠졌다. 또한 연결사 문제가 빠지면서, 2010년도에 출제되지 않았던, 심경 추론 1문항이 나왔다. 또한 그림 파악 어휘문제에 그림이 빠지면서, 출제되었다.

       

    지문이 다소 길어지면서, 학생들이 알아야할 어휘의 수가 증가하였다.

    전체적으로 지문의 길이가 길어졌다. 물론 전년도와 비슷한 지문의 길이도 있지만, 지문의 길이가 전반적으로 길어져, 학생들이 알아야할 어휘의 수가 증가하였다.

     

    고난도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상위권 변별력을 높였다.

    이번 시험에서 빈칸 추론(26번, 29번), 어휘력(32번), 글의 순서 정하기(43번), 요약문 완성(45번),장문 독해(46~48번) 등이 고난도 문항에 속하며 이 문제들은 상위권을 구분짓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듣기 평가의 속도나 난이도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듣기의 녹음 속도는 비교적 느린 편이었으며 난이도도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듣기·말하기 영역에서는 특별히 고난도의 문제가 출제되지 않아 학생들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장문 독해 문제는 2세트 5문항이 출제되었다.

    2010 수능과 마찬가지로 장문 독해 문제에서는 복합 장문(3문항)과 단일 장문(2문항)이 출제되어 총 2세트 5문항이 출제되어 장문 독해에서 유형상의 변화가 있었다. 복합 장문에서는 지칭 추론 유형이 빈칸 추론으로, 글의 제목 유형은 내용 일치 여부를 묻는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단일 장문에서는 글의 제목이 내용 일치 여부를 묻는 유형상의 변화가 있었다.

     

    빈출되는 문법 사항이 다시 출제되었다.

    2문항에서 출제된 문법 사항들은 기출 문제에서 자주 출제된 문법 사항이었다.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 ‘능동태와 수동태’, ‘to 부정사’, 등이 이번에 출제된 주요 문법 사항으로, 자주 출제되는 문법 사항이 반복해서 출제되고 있다.

     

    [문법 문항 분석]

    구분

    문항 수

    배점

    출제 문법 사항

    2011학년도

    6월 모의수능

    2문항

    4점

    관계부사와 관계대명사, to 부정사, as if 가정법 과거완료, 강조부사, 능동태와 수동태, 인칭대명사와 재귀대명사의 목적격

    2010학년도 수능

    2문항

    4점

    현재완료, 관계대명사, 형용사 원급비교, 지칭대명사, much의 쓰임, 동명사 병렬구조, 수일치, as 접속사의 쓰임

    2010학년도

    6월 모의수능

    2문항

    4점

    동사의 목적어, to 부정사, 병렬구조, 능동태와 수동태, 수의 일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관계부사와 관계대명사

     

     

    상반되는 의미를 가진 두 어휘 중 글의 흐름상 적절한 어휘를 추론하는 문제 출제

    어휘 문제로 상반되는 의미의 단어 중에서 ‘문맥상 적절하지 못한 어휘 고르기’와 ‘문맥상 적절한 어휘를 고르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원래는 그림을 보고, 문맥상 적절치 못한 어휘를 문제 유형 이였으나, 이번 6월 모의 평가에서는 그림이 빠진 채, 문맥으로만 해결하는 유형이 출제 되었다. 그림이 주어지지 않는 문제 유형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다소 어려운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어휘 문항 분석]

    구분

    문항 수

    배점

    출제 어휘

    2011학년도

    6월 모의수능

    2문항

    4점

    문맥상 적절하지 못한 단어 고르기

    beneficial/disastrous, reduced/increased, poverty/wealth

    2010학년도 수능

    2문항

    4점

    이슬점 습도계로 인한 이슬점 측정 그림 표현

    damaged/recovered. hostile/favorable, valid/biased

    2010학년도

    6월 모의수능

    2문항

    4점

    resistance/connection, flood/limit, prospect/retrospect

    스키 장비에 대한 그림 표현

     

     

    ❐ EBS 교재 반영 정도

     

    EBS 방송 교재에 실린 지문의 내용을 수정하여 유형을 바꿔 출제하였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EBS 교재에서 지문을 발췌하여 지문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지문의 내용을 다소 수정하여 문제의 유형을 바꿔 출제하였다. 지문의 내용을 수정할 때는 어휘나 구문을 수정하거나 지문의 길이 등을 수정하였다. EBS 교재를 풀어 본 학생들에게는 지문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에는 예년에 비해 EBS 반영이 많이 된다고 하니, 아래 표를 참조하여, 올 수능에서 EBS의 반영 비율도 생각해 봄직 하다.

     

    [2011년 6월 모의평가 vs EBS 교재 분석표]

    6월 모의평가

    EBS 교재

    20번

    어법성 판단

    EBS 독해연습(2) 24강 8번

    21번

    어법성 판단

    EBS 독해연습(2) 14강 4번

    22번

    전체 흐름 관계없는 문장 고르기

    EBS 수능특강 1강 1번-완전변형

    24번

    빈칸 추론(구)

    EBS 독해연습(1) 12강 4번

    27번

    빈칸 추론(문장)

    EBS 영문법 특강 17강 3번

    28번

    빈칸 추론(문장)

    EBS 독해연습(1) 2강 3점

    31번

    문맥상 적절하지 않은 단어 고르기

    EBS 독해연습(2) 6강 3번

    32번

    문맥 단어 추론

    EBS 수능 특강 17강 5번

    35번

    도표(그래프) 판단

    EBS 독해연습(1) 17강 4번 도표만(지문완전변형)

    36번

    글의 내용 일치

    EBS 수능특강 34강 4번

    37번

    글의 내용 불일치

    EBS 독해연습(2) 6강 3점

    39번

    글의 요지 추론

    EBS 영어어휘특강 test 1 7번

    41번

    글의 제목 추론

    EBS 영어어휘특강 5강 1번

     

    [2010학년도 수능 vs EBS 교재 분석표]

    2010년 수능

    EBS 교재

    22번

    어법성 판단

    EBS final 1회 41번

    23번

    전체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 추론

    EBS 10주 완성 14강 4번

    24번

    빈칸 단어 추론

    EBS 수능특강 4강 5번-지문변형

    31번

    문맥 단어 추론

    EBS 수능특강 18강 6번

    33번

    글의 주제 추론

    EBS final 7회 42번

    38번

    글의 요지 추론

    EBS 독해연습(2) 1강 4번

    44번

    필자의 주장 고르기

    EBS 영문법 특강 16강 1번

     

     

    신유형고난도특이 문항 분석

    읽기 24번

    빈칸에 들어갈 낱말이나 어구, 절 등을 추론하는 문제 유형으로 2010 수능에서는 5문항이 출제되었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총 7문항이 출제되었다. 출제 비중이 매년 높아지고 있으므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빈칸 추론 문제는 글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유형으로 글 속에 주어진 정보들을 종합해서 빈칸에 들어갈 말을 추론해야 한다.

    Researchers have come to understand how the African village weaverbird prevents itself from being taken advantage of by cuckoos-it is all down to the speckles on the eggs. David Lahti and his colleagues have described how village weaverbird lay eggs which all show a very similar pattern of speckles, suggesting that if a cuckoo laid an egg in the nest, the weaverbird will be able to spot the foreign egg almost immediately. But when the researchers studied two colonies of the birds that had been introduced more than 200 years ago to two islands without any cuckoos, they found that those bird's eggs no longer exhibited the same speckle patterns. In a neat demonstration of the power of evolution, these results show how, in the absence of pressure from parasitic cuckoos, the appearance of the eggs has altered because .

     

    ① nest building instincts are determined by genetic factors

    ② having a similar pattern is no longer so much of an advantage

    ③ invasions by cuckoos have forced the birds to become strong

    ④ adapting to a new environment takes a certain amount of time

    ⑤ their unique speckle patterns attracted too many enemies

     

    26.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글의 흐름을 파악하고 글 속에 주어진 정보를 종합하여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빈칸의 위치는 주로 글의 핵심 내용 즉, 주제나 요지에 해당하는 문장에 위치한다. 따라서, 글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빈칸의 앞(뒤)로 전개되는 내용들을 하나로 종합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글감을 읽고, 글의 중심 내용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문장들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읽기 32번

    문맥에 맞는 낱말 고르기는 글 내용에 대한 이해와 어휘력을 모두 필요로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외국어(영어) 영역에서 비교적 고난이도의 유형으로 분류된다. 주로 철자가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운 어휘나 서로 반대의 의미를 갖고 있는 어휘가 출제된다. 이번 시험에서 출제된 어휘들의 경우, (A)의 beneficial과 disastrous를 제외하고는 어휘 자체의 난이도는 평이했다. 하지만, 예시 내용을 통해 단어 어휘 선택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앞뒤 문맥을 파악해야만 어휘를 고를 수 있는 문제였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꼈을 것이다.

    A case of the negative impact of an innovation was reported by a researcher examining the spread of the snowmobile among the Skolt Lapps in northern Finland. The snowmobile offered sleds as their primary means of transportation It was much faster, making trips for supplies more efficient. However, the snowmobile had (A)beneficial/disastrous effects on the Lapps. First, the noise of the snowmobile frightened the reindeer, who in turn exhibited health problems and produced fewer calves each year. Herd sizes were (B) reduced/increased further by herders who sold some of their reindeer to buy a snowmobile. With smaller herds, the Lapps found it more difficult to survive, and the snowmobile was eventually viewed as a product that drove the Lapps into (C) poverty/wealth.

    (A) (B) (C)

    ① beneficial …… reduced …… poverty

    ② disastrous …… reduced …… poverty

    ③ disastrous …… increased …… wealth

    ④ disastrous …… increased …… poverty

    ⑤ beneficial …… reduced …… wealth

     

    28. (A), (B), (C)의 각 네모 안에서 문맥에 맞는 낱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형태가 비슷한 어휘와 반의어의 의미를 확실하게 익혀야 한다.

    문맥에 맞는 낱말 고르기 문제에서 주로 출제되는 어휘는 형태는 비슷하지만 의미는 다른 어휘와 서로 상반되는 의미를 갖는 어휘들이 주로 출제된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어휘들을 정리하여 의미를 확실하게 익힐 필요가 있다. 하지만 어휘의 의미를 알고 있다고 해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반의어들 중 적절한 것을 고르는 문제의 경우에는 글의 전반적인 내용과 문맥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독해력을 기르고 글 속에서 정답의 근거가 되는 내용을 찾는 연습이 필요하다.

     

     

    쓰기 43번

    주어진 문장에 이어질 글의 순서를 배열하는 문제 유형으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 글이 되도록 배열하는 문제로 글을 구성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2010년 수능보다 지문이 다소 길어져 어려움이 있었던 문제 유형이다.

    Jim performed fieldwork in Lesotho, a small nation in Africa. There, studying and interacting with local villagers, he patiently earned their trust until one day he as asked to join in one of their songs.

    43.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A) The villagers found his response puzzling. They just stared at Jim and said, "What do you mean you don't sing? You talk!" Jim recalls later, "It was as odd to them as if I told them that I couldn't walk or dance, even though I have both my legs."

     

    (B) Jim replied in a soft voice, "I don't sing," and it was true. Although he was an excellent oboe player, he was unable to sing a simple melody.

     

    (C) That's because singing and dancing were a natural activity in their lives, involving everyone. Their word for singing, ho bina, also means 'to dance'; there is no distinction, since it is assumed that singing involves bodily movement.

     

    ① (A) - (B) - (C) ② (A) - (C) - (B)

    ③ (B) - (A) - (C) ④ (B) - (C) - (A)

    ⑤ (C) - (B) - (A)

    글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지시어나 대명사에 주의하자.

    글의 순서를 배열하는 문제는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에는 연결어만 찾아내도 답을 고르는 데 어려움이 없었지만, 요즘에는 각 문단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해야만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출제되고 있다. 그러므로 평소 독해문제를 풀 때 연결어뿐만이 아니라 지시어나 대명사를 잘 파악하여 가리키고 있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려는 연습을 하는 것도 글의 순서 배열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2011 수능 대비 학습 대책

     

    반드시 출제되는 고난도 유형에 대비하도록 하자.

    변별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고난도 문제가 5~6 문항 정도는 반드시 출제되고 있다. 결국 이 고난도 문제가 자신의 점수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외국어(영어) 영역에서 비교적 어려운 유형을 살펴보면, 듣기 영역에서는 계산 문제나 대화 및 담화의 내용 일치 여부 판단 문제가 이에 속하고, 읽기·쓰기 영역에서는 어휘, 어법, 빈칸 추론, 글의 요약,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위치 찾기, 글의 순서 정하기, 장문 독해 등이 고난도 유형에 속하므로 문제를 많이 풀어 보고 이 문제 유형을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다.

     

    시간 안배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하자.

    최근에 지문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고 어휘 및 구문이 어려워지면서 문제를 푸는 시간이 이전에 비해 많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시간이 부족해서 시험 시간 내에 문제를 다 풀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빠른 속도로 글을 읽는 연습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간 관리를 염두에 두지 않는다면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평소 실전과 동일하게 미리 시간을 정해 놓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대본의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는 공부를 통해 듣기와 말하기 문항을 정복해야 한다.

    듣고 푸는 문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상위권 학생들도 듣고 푸는 문제에서 한두 문제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한두 마디를 통해 정답을 고를 수 있는 문제보다는 대화 및 담화의 세부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정답을 고를 수 있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는 것이 최근 출제 경향이다. 따라서, 문제 풀이가 끝난 후에는 대본을 통해 대화 및 담화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주 사용되는 표현은 반드시 암기해 두어야 한다.

     

    기출 문법 사항을 확실히 정리해보도록 하자.

    󰡐대수능, 모의평가, 전국연합󰡑의 기출 문법 사항을 정리해두는 것이 문법 문제를 대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기출 문법 사항은 잘 사용되지 않는 예외적인 문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문장 구성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관련된 문제를 꾸준히 풀면서 문법 지식에 대한 응용 능력을 길러야 한다.

     

    EBS 교재를 적절히 활용하자.

    점차적으로 수능 외국어 영역에서 ‘EBS 외국어 교재’의 반영이 증가하고 있다. 물론 EBS의 반영은 기본적인 개념 원리에 근본을 두고 있다고 말하지만, 외국어 영역에서는 지문 자체가 그대로 혹은 변형되어 반영되기 때문에, 수험생 여러분들은 참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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