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입시정보 입시뉴스

입시정보

입시뉴스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경원대 강의]수험생의 심리적 이해와 부모 역할
      • 2008-01-28 17:01:17 인쇄

     

     

    경원대학교 평생교육원(원장 남혜경)은 오는 3월4일부터 12월9일까지

    ‘수험생의 심리적 이해와 부모의 역할’이란 제목으로 대입, 고입 수험생을 둔 부모들을 위한 심리학 컨설팅 및 강좌를 실시한다.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주 1회로 30주간 열리는 이 강좌는 학습 효율을 높여주기 위한 가정 환경 및 학습 분위기 조성, 이성 교제와 왕따 등 학생의 심리적인 문제 해결, 학벌지상주의 풍토에서 부모와 수험생의 눈높이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불화와 갈등을 심리학 이론을 통해 조명하고 개별 케이스에 대해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아울러 수험생의 중압감을 덜어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 수강신청 (031)750-5036~5039, 5670

    ☞ 강사 : 최정희씨(상담전문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원대학교 교육청소년심리 강사,

                최정희 심리클리닉 원장   011-669-7649)

     

     


    <수험생의 심리적 이해와 부모 역할>
     
    수험생의 대학 합격은 일생일대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대학 합격을 위한 과정은 수험생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엄청난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다. 가정에서 수험생들에게 거는 과잉기대와, 대학합격이 개인은 물론 가문의 명예라고 보는 시각은 수험생들에게 견디기 힘든 무거운 중압감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중압감과 주위의 기대에 못 미치는 자기 자신의 능력부족에 대한 좌절감, 심리적 갈등 등은 가정에서 부모와 수험생 사이의 불화가 싹트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으며, 대화를 단절시키고 있다.

    이렇듯 오늘날 학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풍토 안에서 수험생이 경험하는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효과적인 부모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수험생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에 대상관계 관점인 위니캇과 코핫, 그리고 페어베언의 이론을 통해 수험생과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도록 한다. 먼저 위니캇의 참자기와 거짓자기 관점을 통해 수험생의 자율성, 수험생과 부모의 의사소통 등 보통의 헌신적인 부모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코핫의 이론을 통해 수험생의 이상과 포부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발달해 나가는지 살펴보며, 페어베언의 관점으로 수험생과 부모 간의 관계 경험이 어떠했는지 알아본다.

    이렇게 수험생과 부모가 경험하는 여러 심리적 요인들을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조망하면서, 부모 자신과 수험생을 보다 깊이 이해하며, 이를 통해 심리 내외적으로 경험하는 수험생의 다양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목표를 향해 집중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수험생과 부모 간의 신뢰롭고 안정된 정서를 바탕으로 수험생의 이상과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회가 될 것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강의내용은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상관계이론적인 관점과 실제를 기초로 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되며 수험생과 부모 자신이 깊이 있게 만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강의 계획>
                     
    1. 수험생 심리의 이해
     
    2. 수험생과 부모와의 관계

     1) 페어베언의 관점
     2) 코핫의 관점
     3) 위니캇의 관점

     

    3. 부모역할

     1) 나는 어떤 부모인가
     2) 나는 어떤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았는가?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