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입시정보 대입정보 입시분석실

입시정보

대입정보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성균관대]2004 수시1 논술고사 문제(인문)
      • 인쇄
    2004학년도 수시1학기
    논술고사(인문) 출제에 관한 보도 자료

    1. 출제의도

    최근 우리 사회는 다양한 효율적 정보교통수단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정치적 통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우리사회의 합리적 의사형성체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발전의 중요한 요소로서의 사회적 합의는 시급하고도 본질적인 과제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과제의 이해와 해결의 모색에 유의하면서, 여론에 의한 합리적 의사결정의 가능성과 문제점에 대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술 논문을 영문 제시문으로 선택하여 학술적인 성격의 글에 대한 학생들의 독해 논점추출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논리를 전개할 때 제시문의 주요 논점이나 시사점을 파악하여 자신의 논리전개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예술작품이 주는 메시지가 논리 전개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시도해 보았다.


    2. 출제 방향 및 지침

    1) 통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동일한 주제에 대해 논리형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유형의 제시문들을 통해 학생들의 독해 능력과 분석적·비판적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3) 다소간의 사고를 요구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유형의 영어 제시문을 제시하여 이에 대한 독해 능력을 평가한다.
    4) 학생들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의 연결을 유도하기 위하여 지시문에서 제시문의 내용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
    5) 제시문의 논점 및 시사하는 바를 스스로 추출하여 논리전개에 반영하도록 함으로써 독창적인 논리 전개를 유도한다.
    6) 다양한 논지를 분석·비판하여 자신의 논리를 전개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7) 구체적인 논점과 시사하는 바를 담은 제시문 조합을 통해 학생들이 암기해 온 내용을 기계적으로 서술하는 것을 방지한다.
    8) 예술작품으로부터 얻는 메시지를 자신의 창의적 논리전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9) 맞춤법과 어법을 준수하면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논술문을 구성할 수 있는가를 평가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