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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균관대]2004 수시1 논술고사 문제(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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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균관대학교 2004학년도
    논술고사(자연) 출제에 관한 보도 자료

    출제위원장 김형성 교수(법학과)

    1. 출제 의도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과학 기술분야의 개발노력은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시급한 일이다. 특히 우리나라 대학의 경우 기초과학에 바탕을 둔 원천 기술 개발이 가능한 인재의 대규모 육성이 필요한 시점이나, 학생들의 이공계열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술고사는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포함된 기초적인 과학 지식이 얼마나 넓게 응용되고 필요한 지를 보여주는 단순화된 예를 제시함으로써,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의도되었다. 특히 그동안 학생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었으나 21세기 미래과학을 선도할 Space technology와 Biotechnology 분야의 기초영역인 우주물리학과 생명의 기원 부분을 접목하여 논술의 주제로 선정함으로써 그동안 논술고사에서 집중되었던 어려운 철학적·사회적 주제를 피하고, 자연계열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접했을 만한 주제에 관하여 교과서 지식 및 다양한 상식을 이용 구체적인 논술이 가능하도록 선택되었다. 이런 주제 선택은 또한 논술과외에서 예상된 문제나 기출문제는 피하도록 하여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2. 출제 방향 및 지침

    - 수험생의 대학교육과정 수학능력과 앞으로 학문적 탐구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자연과학 지식을 종합하여 마주치게 될 미래의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파악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지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 대학 등 고등교육에서만 다루는 심화된 주제를 피하고,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자연계 수험생이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어느 정도 정보를 가지고 있는 친근한 주제 및 제시문을 택한다.
    - 자연과학적인 법칙 및 가설을 설명한 제시문을 통해 해석(글읽기) 능력 및 과학적 수리능력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수험생의 논술(글쓰기) 능력도 평가할 수 있도록 통합 교과형으로 출제한다.
    - 친숙한 주제라 할지라도 암기해온 내용을 기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제시문의 성격을 다양화하고 복합적인 과제를 부여하여 독창적 사고를 유도한다.
    - 단계적 서술이 가능하도록 논술 문제를 제시하여, 변별력을 갖추고 신뢰성을 갖춘 평가가 가능하도록 최선의 배려를 기울인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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